본문 바로가기
내일배움캠프

103. 내일배움캠프 - 83일 마지막 TIL (마지막 KPT)

by 새싹_v 2022. 12. 29.
728x90


 

TIL

📌
오늘 한 일

최종프로젝트 발표회
내일 배움 캠프 수료식

오늘은 최종프로젝트 발표회이자 내배캠 수료식이  있는 날이다.

발표는 2시부터 시작했는데 중간점검때와 다르지 않게 진행되었다. 다른 점은 협력사에서 오셔서 피드백해주신부분?

우리 팀 발표가 처음으로 시작했고 우리 팀이 끝나고는 편안하게 다른 팀 발표를 들었다.

우리 팀 피드백에서는 테스트코드를 잘 사용해줬다라고 들었다. 난 이번에 테스트코드를 작성하지 않았는데 조금이라도 해볼걸이라는 생각이 들긴 했다.

다른 조 발표가 끝나고 바로 채용발제를 했다. 다른 매니저분들이 오셔서 발제해주시고 그거 듣고 나니깐 6시쯤 됐는데

그때부터 바로 수료식이 진행됐다. 게더타운에서 진행됐는데 상장받을 사람들 받고 튜터님들 말씀, 매니저님들 말씀 듣고 

끝이었다. 뭔가 갑작스럽게 끝난 느낌이 나서 공허함과 아쉬운 기분이 많이 들었다.

내일도 9시 ~ 9시를 해야 할 거 같은 느낌. 이 시간이 내겐 생활패턴이 되어버렸다. 누군가에겐 긴 4개월이지만 내겐 너무 짧았던 거 같다. 오늘 느낌은 그냥 평소처럼 프로젝트 발표회가 끝난 느낌. 뭐 내일부터 다시 게더 들어가서 이력서 작성하겠지만 그래서 뭔가 아쉽다~~ TIL은 앞으로 계속 작성할 거 같음. 

 

 

KPT

 

장*

Keep:
 - Test코드를 모든 케이스가 포함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작성한 점
 - 팀원들과 깃 컨벤션, 파이썬 코드 컨벤션을 지키며 작성하려 노력한 점
 - 깃허브 이슈를 활용하려 노력했던 점
 - 현황판을 활용하여 진행한 작업일정을 관리했던 점
 - CI/CD를 구현하기 위해 진행하려 했던 점

 

Problem:
 - 배포나 다른 팀원들의 코드를 아직 100%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남아있다.
 - 처음에 코드를 작성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예상하지 못하여 나중에 문제가 발생한 후 코드를 고치는데 부담이 되어 개선하지 못한 문제가 남아있다. (사용자 추천서비스에서 GET으로 페이지네이션을 가져올 때마다 머신러닝을 진행하는 코드를 수정하지 못한 점)
 - 한 달간의 프로젝트를 마무리하였지만 아직 서비스는 보완할 점이 남아있다. 실제로 시중에 서비스되는 서비스들도 계속 보수/보완/개선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100% 완벽한 서비스는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Try:
 - 프로젝트가 완료되었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다. 코드를 다시 보며 내재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 TIL을 살펴보며 지금껏 해왔던 프로젝트들을 다시 회고하고 내 것이 되도록 해야겠다.

 

Feel:
 - 지나왔던 프로젝트들과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회고해보면 정말 단기간에 많은 것을 해 볼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책으로 혼자 익히기보다는 프로젝트를 통해 고민하고 찾아보면서 내재화할 수 있었던 면이 많았다. 또, 같이 진행해던 팀원들로부터 긍정적인 영향도 많이 받을 수 있었다.
 - 이번 프로젝트에서 Django, DRF, Javascript 그리고 노력을 가장 많이 쏟았던 머신러닝과 웹 크롤링 부문에서 조금 더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다.
 - 마지막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데 도움을 준 모든 분들에게 정말 솔직한 감사의 말을 전달드리고 싶다. 한 분 한 분 서로를 배려하고 맡은 일에 성실히 진행해주셔서 프로젝트가 잘 마무리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빈

KEEP
  • 테스트 코드를 모두 작성한 점
  • 중간 회의를 통해 작업 상황을 공유한 것
  • 업무 분배가 잘 이루어진 점
  • 팀원들의 스케줄을 고려해 코드리뷰 스케줄이 짜인 점
PROBLEM
  • 기능 구현 전 모든 팀원에게 고지가 되지 않은 경우가 몇 있었던 점
  • 현직자 지인의 말에 따르면 클린코드를 찾기 어렵다고 합니다.
TRY
  • if else문보다 try except의 사용 늘리기
  • 지인의 말에 따르면 프론트에서 css 작성 시 id의 사용을 줄이고, px값 사용을 지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이후에도 지속적인 유지 보수와 리팩토링 필요
FEEL
  • 후회도 많이 남지만 지금에 와서는 후련한 마음이 큽니다. 맡은 기능 수는 적지만 써드파티 api도 처음 사용해 보고, 새로운 모듈도 활용해 보고, 강의에서 배우지 않은 코드를 활용해 배포도 해보고 얻어갈 게 많았습니다.
  • 제 핸드폰 잠금화면에 걸어 둔 문구 중 ‘훌륭한 일은 혼자보다 여럿이 하기 쉽다’라는 문구가 있는데, 그 말처럼 혼자서는 만들기 힘든 결과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덕분에 많이 배울 수 있었고, 모두에게 고맙습니다.

 

이*영

Keep
- 노션을 이용해 개인의 진행 상황을 공유한 부분
-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코드 리뷰를 같이 진행한 부분
-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며 코드 작성 시 알지 못했던 에러를 해결한 부분

 

Problem
- 배포 부분에 대해 확실히 알지 못해서 보완을 하면서 시간이 더 소요됐던 부분

 

Try
- 진행했던 코드 리뷰를 참고하여 코드 이해하기

 

Feel
- 프로젝트 배포 후 처음으로 사용자 피드백을 받아 수정 보완을 하였는데 생각지 못한 곳에서 에러가 나오고 불편함을 느꼈다는 피드백을 받으면서 구현 시 더 꼼꼼하게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해야겠다고 느꼈다. 팀원들 모두 최종 프로젝트까지 고생 많으셨고, 프로젝트 기간 동안 많이 배운 팀플이었습니다!

 

 

새싹

keep

- 노션 현황판을 통해서 각자 작업을 관리한 것
- 깃 컨벤션을 잘 이용한 것

 

problem- 새로운 기능을 시도해보지 않은 것
- 다른 사람 코드를 정확히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른 점
- 테스트코드를 작성하지 않은 점

 

try- 노션코드리뷰를 통해서 다른 사람 코드 이해하기
- 테스트코드 내가 한 부분이라도 해보기

 

feel- 스스로 새로운 기능을 해보려고 하지 않아서 아쉬움이 남는다.
- 처음으로 유저 피드백을 받으면서 프로젝트를 수정해봤는데 유저 피드백을 받아본 것과
받아보지 못한 것은 진짜 큰 차이인 거 같다 멘토님이 말하신 게 이해가 간다.
- 최종프로젝트에는 내 실력이 너무 부족했다. 다행히 팀원분들이 내 몫까지 잘해주셔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성된 거 같다. 여기 팀에 들어오면서 정말 많이 배워간다. 팀원분들께 너무 감사하고 아쉬움이 남는다...
늘 오전 10시 30분에 회의를 했었는데 이젠 없겠네요... 다들 취업 화이팅!!!!!!

 

728x90

댓글